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중기도 천도제 발원문 작성법 ,영가 수삼계,수오계, 의식 의미 극락왕생,소원성취,선망조상 기도문

마음공부

by 수자령천도업장소멸 소원성취불교기도발원문 2024. 8. 4. 21:41

본문

반응형

삼계 불살생계, 불투도계, 불음행계를 말하며, 생명을 해치지 않고, 남의 것을 훔치지 않으며, 부정한 성행을 하지 않는다는 계율bts80000
삼계 불살생계, 불투도계, 불음행계를 말하며, 생명을 해치지 않고, 남의 것을 훔치지 않으며, 부정한 성행을 하지 않는다는 계율bts80000

수삼계, 수오계 개념과 적용 효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수삼계, 수오계"는 불교의 수계 의식과 관련된 용어로, 특히 한국 불교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현이다. 

수계란 무엇인가?
수계는 불교에서 불자가 되기 위한 입문 의식으로, 스님에게서 불교의 기본적인 계율을 받는 것을 의미

수계를 받음으로써 불교 신자로서의 신분을 얻고, 불교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된다.

삼계: 불살생계, 불투도계, 불음행계를 말하며, 생명을 해치지 않고, 남의 것을 훔치지 않으며, 부정한 성행을 하지 않는다는 계율이다.

오계: 삼계에 더하여, 거짓말을 하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계율을 추가한 것입니다.

수삼계, 수오계의 의미
"수삼계, 수오계"는 문맥상 살아생전에 수계를 받지 못한 영가를 위해 삼계와 오계를 주는 의식을 의미

즉,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에게 추모의 의미를 담아 불교의 계율을 부여하는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담겨 있다.

-영가의 안위: 수계를 받음으로써 영가가 불법의 보호를 받고,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 좋은 곳으로 갈 수 있도록 기원하는 마음

-가족의 위로: 고인을 위한 의식을 통해 가족들은 슬픔을 달래고, 고인의 명복을 빌 수 있다.

-불교적 세계관: 모든 존재는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계를 통해 불성을 깨닫고 해탈에 이를 수 있다는 불교적 세계관을 반영

=======불교 천도제 49제 백중기도 발원문 작성하기=======

수삼계의미 천도제
수삼귀의계는 고인의 영혼이 불법에 귀의하여 안락한 곳으로 왕생하도록 발원하는 의식이다. 이 발원문은 고인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아 불경 구절, 진언, 작성법

발원문 작성법
나무 아미타불

00 영가님께

강물을 건너려면 배에 오르고, 어두운 밤을 밝히려면 등불을 켜듯이, 이승에서 저승으로 가는 길에도 올바른 길잡이가 필요합니다. 이제 00 영가님께서는 이승의 모든 것을 뒤로하고 새로운 세계로 향하고 계십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 모든 것은 비어있고, 비어있는 것이 곧 모든 것이라는 진리처럼, 영가님의 육체는 사라졌지만, 그 마음은 영원히 존재합니다.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모든 것은 마음으로 만들어진 것이니, 영가님의 마음이 부처님의 자비광명으로 가득해지기를 발원합니다.

“관세음보살 보살 관세음(觀世音菩薩 菩薩 觀世音)” 관세음보살님의 무량한 자비광명이 영가님을 비추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 평안을 얻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옴 마니 반메훔(唵 嘛呢 叭彌吽)” 이 진언의 힘으로 영가님의 모든 번뇌와 업장이 소멸되고, 극락정토에 왕생하시기를 발원합니다.

“나무 본래청정대광명왕불(南無 本來淸淨大光明王佛)” 본래 청정한 대광명왕불께서 영가님을 인도하여, 부처님의 품에 안기시기를 발원합니다.

“나무 시방삼세일체불(南無 十方三世一切佛)” 시방삼세 모든 부처님께서 영가님을 축복하시어, 지혜와 자비를 얻으시기를 발원합니다.

“나무 시방삼세일체법(南무 十方三世一切法)” 시방삼세 모든 법에 귀의하여, 영가님이 불법의 이치를 깨달으시기를 발원합니다.

“나무 시방삼세일체승(南無 十方三世一切僧)” 시방삼세 모든 승가에 귀의하여, 영가님이 부처님의 제자가 되시기를 발원합니다.

결론
이제 영가님은 삼보님께 귀의하여, 극락정토에 왕생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영가님을 위해 정성껏 기도하고, 부처님의 가피를 기원합니다.

#수삼귀의계 #극락왕생 #불교의식 #영가위령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진언 #발원문 #불교 #천도재 #합장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