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성기도(차례, 기도)
먼저 기도를 하기전에 날을 잡아야 합니다..
산과계곡 강과들 바다에서나 칠성님이 모셔져 있지 않은 곳에서 일체 부정을 먼저 쳐낸다음에
도량을 깨끗이 청소하고 깨끗한 제물을 차린다음에 동쪽으로 동두칠성, 남쪽으로는 남두칠성, 서쪽으로는 서두칠성, 북쪽으로는 북두대성 칠성님께 동,서,남,북으로 절을하여 예를 올린다음
제물을 차린 앞에서 삼배를 절한다.
기도 도량의 주소와 년, 월, 일,시, 제자 본인의 주소와 생년 월 일. 성명을 올리고
기도의 목적 소원 하는 바를 알리고 기도처 도량의 도량신과 주위의 모든신께 하위동심 하시여서
도와주시기를 간청한다.
산이면 도량의 산왕대신과 산신용왕 산신천왕 미륵산신 산신장군 동자 ,선녀등.물가이면 용왕대신 ,장군 ,동자 ,선녀 등등.그 다음
칠성하강일에
자시(밤11시30분-1시30분) 축시(1시31분-3시30분) 인시(3시31분-5시30)(위에 시간은 동경시 기준)
※ 칠성제일=갑술,을해,병자,기축,경인,신묘,기해,임신,무술,임인,계묘,갑진 을사,정미,무신,기유,무오,기미,경신,신유
※ 칠성하강일= ♣정월= 3,7,10,15,22,25,26,27 ♣2월=3,7,8,15,22,26,27, ♣3월 - 6월= 3,7,8,15,22,26,27
♣7월 3,7,15,22,26, 27, ♣8월= 3,7,8,15,22,27, ♣9월= 3,7,8,15,22,27,28
♣10월=3,7,8,15,22,27,28 ♣11월= 3,7,8,15,26,27, ♣12월 3,7,8,15,26,
칠성하강일과 칠성제일이 같이 만나게 해야 공덕효험 기복대길입니다
※ 제물준비물= 백미한말 칠성시루(백설기)한시루, 절편, 인절미, 둥굴레떡, 무지개떡, 등등
대추, 밤, 곳감, 사과, 배, 바나나, 수박, 참외, 밀감, 도마도, 딸기, 포도, 등등
제철과일 팔보 옥춘 약과 다식 강정 유과 등등 필요한 것 정화수 7그릇 촛대 두개 향로 향을 준비.
[일반인들이 하신다면]
쌀 한말, 정화수, 촛대 한쌍, 향, 향로,만 갖추어 놓고 하셔도 무방합니다.
형편이 여의치 못하면 약식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다과.약식... 같은것은 보기 좋으라고 올리는것이니...가장 중요한것은 제자의 지극정성의 마음이겠죠.
★ 축원 순서= 앉은경의 기본순서는 초경(정심경)육계주,태을보신경,부정경,초경을 한 다음에
먼저 부정경을 하셔도 무방함.천수경은 서울에서는 안함 주로 경상도 지역에서는 불경이 꼭 들어감.
칠성 명당경=천황대제 미성 천시양부 대길신 천뇌염정 사명성 수명장원 대길신 백마학학 소미성
경윤천지 대길신 태을 동남 문창성 수부다남 대길신 태을동남 문창성 수부다남 대길신 태을서북 무곡성
문장의사 대길신 천황천안 무궁성 영웅호걸 대길신 남주작신 노인성 수명복록 대길신 천문승승
천표성 우환소멸 대길신 천모창창 천제성 잦귀소멸 대길신 천뇌운권 연표성 판저소멸 대길신 천배천천
누호성 횡액소멸 대길신 대성북두 칠원성 소원성위 대길신 천택천문 천현성 자손만당 대길신
제대열위 성군님은 000의 대한가중 시시명찰 하옵시고 천재만액 영위소멸 시키시고 슬하자손 창성하고
수명장수 내리시어 천만복축 주옵소서!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 북두주(北斗呪)=북두대성 칠원성군 일심으로 봉청하니
그 공덕을 가히여겨 심중소원 이루시니 불가사의 무량신통 한량없이 주옵심을 어찌 측량 하오리까
크고크신 칠성님의 지혜로움 내리시어 만사형통 이루시고 부귀영화 이뤄주니 대성북두 칠원성군
은총이 아니시리 세세생생 내려가면 칠성님을 봉안하고 그이름을 경송하면 일체사귀 불침하여
선한공덕 내리시어 모든일이 원만하여 좋은일만 내리소서 북두구신 중천대신 상조금궐 하복곤륜
조리강기 통제건곤 대괴탐랑 거문녹존 문곡염정 무곡파군 고상옥황 자미제군 대주천계 세입미진
하재불멸 하복부진 원황정기 래합아신 천강소지 주야상륜 속거소인 호도구령 원견존의 영보장생
삼태허정 육순곡생 생아양아 호아신형 괴작관행필 보표존제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삼관보호경
북극현극 자미제정 태산대악 수국청냉 강유삼계 통어만령 삼원교적 선악유분 재계예송 무원불성
소재사죄 청복연생 지진묘도 공덕무변 대비대원 대성대자 상우너일품 사복천관 자미대제 중원이품
사죄지관 청허대제 하원삼품 해액수관 통음대제 삼우너주재 삼백육십 감응천존 여청진인 고교조관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칠성액풀이경*
북두대성 칠원성군 일심봉청 삼배제례 금년태세 환난으로 온갖 재난 몰려들고
우환이 침범하고 사귀잡귀 작난으로 이내 몸과 마음이 병이 들어 일체 약이 무효되고 고질 중병차
도없고 연년마다 곤궁함이 찾아들어 괴롭히니 헤어날길 막막하고 관재구설 시비수에 교통사고에
간암에 소장 대장암에 위암에 사망 복련 끊임없어 눈물바다 곡성소리 떠날날이 없는 것은
하늘에서 죄를 짓고 지하로 내려와서 이리저리 떠돌면서 이내 일신 달라 붙어 온갖요사 부리면서
화를 불러 일으키는 못된귀신 일이거늘 어느누가 막을손가 북두구진 외쳐대며 일시봉청 고하노니
본명진군 내리시어 사방에서 침노하는 일체액을 거두시어 안가태평시키시고 일신강녕 내리소서
북두제일 탐낭성군 대대손손 이어가며 자손만덕 내리시고 북두제이 거문성군 온갖장애 거두시어
어려운일 풀어주고 북두제삼 녹존성군 전생에서 지은업장 현세에서 멸하시고 북두제사 문곡성군
원하여서 구하는일 문을열어 내리시고 북두제오 염정성군 천백가지 가란장애 일시로 몰아내고
북두제육 무곡성군 복스러운 공덕으로 구하는일 풍성하고 북두제칠 파군성군 질병고통
막아주어 수명장수 내리시고 좌보필성 우보필성 삼태칠성 이십팔수 하늘에 두루펴서 빛내시는
성군님들 원차강림 내리소서
대성북두 칠원성군 거룩하신 그 이름을 우러러 생각하며 외쳐대며 부르시면 오늘날에 지은 죄업
맑은 물에 씻어내듯 말끔하게 씻어내고 당득죄업 소제하고 악한마음 저버리고 선한마음 들게하여
선한일을 하게하며 복을내려 주실적에 온갖재난 쇠진시켜 접근하지 못하노니 일신보호 시키시어
수명장수 이어주고 어느때나 어느곳에 급한환란 당하여도 북두대성 칠원성군 그 명호를 외어대며
심중소원 고하면은 급한 환란 막아주고 일체액란 물리칠 때 삼재악과 사살액을 소멸하고 오행악과
육해악을 소멸하고 칠상액과 팔난액을 소멸하고 구성액과 부부액을 소멸하고 남녀액과 출산액을
소멸하고 전염액과 사기액을 소멸하고 호랑액과 충사액을 소멸하고 겁적액과 가봉액을 소멸하고
횡사액과 주저액을 소멸하고 천라액과 지망액을 소멸하고 도병액과 수화액을 소멸하고 고진과숙액을
소멸하고 일체고난 막아내어 가택편안 일신보호 악귀시귀 날려보내 일생백복 내리시고
삼재팔난 물리치어 장생복록 내리시고 세세생생 일신보호 칠원성군 보호하시고
칠원성군원력으로 중생구제 하옵시고 대성북두 칠원성군 지성으로 외는사람 일신으로 붙는귀신
모두박멸 내시어서 백만복을 내리시고 삼혼이 안정되니 사귀들이 불침이고 삼재팔란 물러가니
만복이 자래하고 수명장수 스며들어 생생신자 세세보신 영보장생 심신안녕 칠성성군 내림하여
가택이 안정되고 일체잡귀잡신 박멸하니 부모수명 장생되고 부부애정 깊어가고
부부간 이별사별 없어지고 짝없는사람 짝을 찾아주고 사업 영업 번창하고 일신을 보호하니
사대삭신 건강하고 자손창성 번영누려 사방팔방 이름나고 모든악귀 소멸하여 영보장생 누리시고
질병으로부터 보호받고 병자쾌차 일어나고 재물보호 낭비없고 횡사비명 막아내고
영원무궁 번창이라 옴 급급 여율령 사바하
정신퇴송문
수화상탕분건곤 대우정렬만상 팔익시방각유계 령정신동왈 천지대로 일기만엽
이기주경합왕복 성공혁조제토신 오행종령양만물 사생육조설음양 형유지령령귀신 업풍취토귀요란
하계군생 침륜회 마양음도간작설 적입보장매천리 오형산란변만신 리매망량 회무변 뇌성일진옥추부
자미진령입삼매 사십팔장강마일 타파강륜 포사정 오방신장렬기번 흉예소탕일월청 산신방지문송경
시위요신제만겹 칠요구원혼백안 청룡백호불이방 천관률령막감위 음사요얼수철위 삼계마왕속수장
오악귀졸화미진 파순살귀귀성익 지중음괴각정로 삼십육청뢰율령 칠십이지신위력 십공허공은미진
군생안락 영태평 여라일월호건곤 삽십육궁도춘광 유정무정환선락 척거망령뢰본제 보화천존섭호령
진토찰라유리계 군성만령등상천 사십팔장종부도 산왕호산신수중 오도팔방신안녕 청룡지신원동방
백호지신 귀서방 주작지신정남방 현무지신치북방 구진등사음양승 보우중앙 호인도 양신상승음신하
주신야신귀일월 이환명당신안녕 오화오장 신수정 동신정신준법도 각솔신병안방위 주왈오봉
구천응원 뇌성보화천존륭령 뒨언산병박라 옴 급급 여율령사바하
여기까지가 보편적인 칠성기도 방법 순서 축원입니다.
다른 칠성축원도 있고 내가 마음에 와 닪는 축원문이 최고라 생각합니다.
기도를 마치신 다음에 북두 칠원성군님(또는 칠성님) 심중소원 이루게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을 고한후에
3일기도를 예정하신 제자님은 내일 이시간에 이장소에서
2일째 기도를 드릴것이오니 00생의 애동제자 칠성님을 청배하면 행여라도 꼭 잊지마시고
감응 감동 강림하여 00생의 애동제자와 하위동심하여 주옵소서!하고 삼배를 올린다음
동서남북으로 감사의 합장배례를 하신후에 철상( 제물을 치운다) 하시면 됩니다..
기도하실 시간까지 청정한 마음으로 남에게 좋은 소리만 하시고 좋은것만 보시고
얼굴은 항상 밝게 미소를 짓고 기도를 마치면 좋은결과 있을것입니다,,
칠성기도문
?
* 허공에서 칠성기도
산과계곡 강과들 바다 가에서나 칠성님이 모셔져 있지않은
곳에서 일체 부정을 먼저 처낸다음 도량을 깨끗이 청소하고
깨끗한 제물을 차리고 제물을 차린 앞에서 삼보를 청한다.
나무불 나무법 나무승(3회) 한다음
나무 허공장 보살 보살 마하살 하고
허공장 보살님께 예를 올리고
동쪽으로 동두칠성 남쪽으로 남두칠성
서쪽으로 서두칠성 뿍쪽으로 북두대성 칠원성군 님께
사방으로 절을하여 예를 올린다
그리고 기도 도량의 주소와 년월일시
기도자 본인의 주소와 생년월일. 성명을 올리고
기도의 목적 소원 하는바를 알리고
기도처 도량의 도량신과 주위의 모든신께 동참하시여
도와주시기를 간청한다.
산이면 도량의 산왕대신과 산신용왕 산신천왕
미륵산신 산신장군 동자 선녀 등
물가이면 용왕대신 장군 동자 선녀 등.
그리고 천수경을 송하고 칠성님을 청하고 축원을 한다음
신의 제자들은 자기의 대신을 청하고 도와주시기를 발원하고
칠성연명경, 칠성주 등 경문송경을 하고
칠성 정근이나 참선을 하거나 분부를 받는다
끝날때 법성계와 반야심경을 송하고
사자들에게 음식을 내어놓고 시석이나 고시례를 하고 마친다.
* 예배 (칠성님이 모셔진곳)
옥수와 향을 올릴때.
아금청정수 변위감로다 봉헌 칠원성군,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헌향진언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 정근
<정근이란=번뇌망상 사라지고 고요함 유지발원문에 이어 정근 의식이 이어진다. 정근은 불보살님의 명호를 부르면서 기도정진하는 수행이다. 염불기도는 간화선 수행, 절을 올리는 용맹정진 못지 않게 중요한 수행법으로 전해오고 있다. 정근은 법석이 열린 법당의 주불이 어느 분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석가모니부처님을 모신 대웅전에서 법회를 연 경우, 보통 석가모니불정근을 한다. 또 관세음보살을 모신 관음전에서는 관세음보살정근을, 지장전에서는 지장보살 정근이나 ‘츰부다라니’를 독송한다. 법회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염불하는 정근은 석가모니불 정근과 관세음보살 정근이다.
석가모니불 정근
‘나무 영산불멸 학수쌍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南無 靈山不滅 鶴樹雙尊 是我本師 釋迦牟尼佛
석가모니불 석가모니불…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天上天下無如佛 十方世界亦無比 世間所有我盡見 一切無有如佛者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관세음보살 정근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南無 普門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救苦救難 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滅業障眞言 옴 아로늑게 사바하 옴 아로늑게 사바하 옴 아로늑게 사바하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고아일심 귀명정례 故我一心 歸命頂禮.’
정근의 뜻을 직역하면 이렇다.
‘영축산에서 영원히 머물고, 사라쌍수 나무 아래 존재하시는 우리들의 스승님, 석가모니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세상 어디에도 부처님 같은 분 없으시고, 시상세계 어디와도 견줄이 없으며, 이 세상의 모든 존재를 다 살펴보아도 부처님과 비교되는 이 없으니, 저희들이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하며 예를 올립니다. -석가모니불 정근
중생의 근기에 따라 몸을 나타내시어 중생을 고통과 어려움으로부터 구제해 주시는 원력의 힘 넓으신 관세음보살님께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모든 신통력을 갖추고 지혜와 방편을 널리 닦아 어느 곳에서든지 몸을 나투시는 관세음보살님게 지극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관세음보살 정근
정근은 ‘쉬지않고 부지런히 힘쓴다’는 의미다. 불보살님의 상호를 반복해 부르면서 찬탄(念佛)하다보면 어느 새 복잡하던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번뇌가 사라진 자리에는 깨달음이 일어나게 된다. 정근을 할 때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상호를 지속적으로 부르는 것을 염불이라고 한다. 염불 한자를 풀면 “지금(今)의 마음(心)이 바로 부처”라는 의미다. 즉, 염불에 집중할 때 번뇌망상이 사라지고 고요한 마음이 유지되는데, 그 상태가 바로 부처님의 마음인 것이다.
정근을 할 때는 너무 내 목소리를 키우기보다 대중과 호흡을 맞춰 음율을 따라 하는 것이 좋다. 또 정근에만 집중함으로써 일체의 망념을 버리도록 한다. 대중법회에서 정근은 보통 10분에서 15분 정도 진행하는데, 때에 따라 더 오랜 시간동안 하기도 한다. 가정에서 정근을 할 경우에는 나름의 시간을 정해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호흡과 시간에 맞춰 30분 이상 염불을 하다보면 어느새 마음의 번뇌가 사라지고, 염불에만 집중하게 된다. 염불을 자주 하다보면 일상생활을 할때도 마음이 조금씩 고요해짐을 느끼게 된다.
부처님을 부르면서, 내 자신이 불보살을 닮아가는 수행법이 바로 염불 수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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