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재일불(十齋日佛)1일정광불, 8일 약사불, 14일 보현보살, 15일 아미타불, 18일 지장보살, 23일 대세지보살, 24일 관세음보살,28일 비로자나불, 29일 약왕보살, 30일 석가모니불
불교진언 십재일불
불교 십재일은 매달 특정한 날짜에 특정 보살님을 모시며 수행하는 날입니다. 각 날짜에 해당하는 보살님과 진언을 아래 표에 정리했습니다.
날짜 보살 진언
1일 정광불=옴 아모가보지 스바하
8일 약사불 =옴 약사불래 구료예 소재보리 사바하
14일 보현보살 =옴 마하사만타 사타바라야 보디 사트바 마하사만타 사타바라야 보디 사트바 마하사만타 사타바라야 소와카
15일 아미타불= 옴 아미따바 위디야나 마하 무니예 소와카
18일 지장보살 =옴 마하자라 다라나야 소와카
23일 대세지보살 =옴 시리예 소와카
24일 관세음보살=옴 마니반메훔
28일 비로자나불= 옴 아비라훔 견로니예 소와카
29일 약왕보살 =옴 약왕불래 구료예 소재보리 사바하
30일 석가모니불= 옴 무니 무니 마하 무니예 소와카
재(齋)라는 것은 범어 우포사타(uposadha)를 한역한 것인데, 삼가다, 不淨을 피하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일정한 날에 계율(戒律)을 지키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 육재일(六齋日)은 부처님은 한달 동안 최소한 6일은
꼭 계(戒)를 지키며 청정한 생활을 하도록 했다. 재가불자들이 단순히 부처님을 믿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출가수행자들의 수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방편을 마련하였던 것이다.
이 육재일(六齋日)이 바로 오늘날 행해지는 불교의 각종 재일(齋日)의 시초가 되었다.
육재일은 매월 음력 3일, 14일, 15일, 23일, 29일, 30일인데, 이 재일에는 하루 24시간 동안 재가불자들이
여덟 가지 계(戒)를 지켜야만 했다.
여덟 가지 계(戒)는 팔관재(八關齋)라 하는데, 재가오계(在家五戒)에다 높고 넓은 침상을 쓰지 않고, 노래하고
춤추지 않고 일부러 구경하지 않으며 향수 등을 바르지 않고, 정오가 지나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의 3계를 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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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재일을 살펴보면 부처님 시대에 재가불자들의 신행이 얼마나 철저하였는가를 알 수 있다.
세속의 일에 시달리며 살아가는 재가불자라 하더라도 7~8일 간격으로 출가수행자들의 생활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참 불자로서의 자기 점검과 출가수행자들에 대한 존경심과 귀의하는 마음을 확고하게 다져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율장>에서도 팔관재를 실천하지 않으면 우바새(優婆塞: 남자 재가불자)가 될 수 없고, 우바이(優婆夷: 여자 재가불자)도
될 수 없다고 하여 재가불자들이 철저히 재일(齋日)을 지켜 수행토록 하고 있다. 심지어 재일(齋日)에 전혀 동참하지 않는
사람은 재가불자로서 문제가 있다고 인식할 정도였다. 이 같은 육재일의 불교 전통은 점차로 변하여 십재일로 되었다.
십재일은 육재일에다 1일, 18일, 24일, 28일을 더한 것으로 각 재일(齋日)에 특정한 불보살을 배대(配對)하여 의미를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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