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화엄경, 법화경, 열반경, 능엄경, 원각경 사구게(四句偈)금강경(金剛經) 사구게(四句偈)※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상(相)이 있는 바는 모두 허망하다, 상이 아닌 사실을 바로 본다면 여래를 본다,깨달음을 얻는다, 모든 유의법은 꿈, 허깨비, 물거품, 그림자, 이슬, 번개 같은 것,마땅히 그렇게 관해야 되느니라.화엄경(華嚴經) 사구게(四句偈)※ 若人慾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삼세의 모든 부처(깨달음)을 알고자 하면 법계의 성품 모두가 마음의 조작임을 관찰해서 알아야 한다, 그 근본이 바로 마음이다.※일체유심조(一切有心造), 화엄경(華嚴經) 핵심, 불교 대표 사상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子行道已 來世得作佛(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모든 것 본래 스스로 고요, 청정, 이와 같이 닦으면 내세에 부처를 이룰 것이다.※법화경(法華經) 근본정신 제법실상(諸法實相)※선(禪)수행 안심(安心) 첩경(捷徑), 실상(實相) 무상(無相), 무아(無我)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생멸이 생멸 아님을 깨달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능엄경(楞嚴經) 사구게(四句偈)※ 實際理地 不受一塵 佛事門中 不捨一法(실제이지 불수일진 불사문중 불사일법)※삶이란 본질과 현상의 세계가 함께 존재한다, 본질에선 먼지 하나도 받아들이지 않지만, 중생 교화에서는 한 법(온갖 잡동사니들)도 버려서는 안 된다.원각경(圓覺經) 사구게(四句偈)※ 知幻卽離 不作方便 離幻卽覺 亦無漸次(지환즉리 부작방편 이환즉각 역무점차)※ 환(幻) 알면 방편 지을 것 없고, 환(幻) 여의면 깨친 것 더 닦을 것도 없다#금강경 #화엄경 #법화경 #열반경 #불교철학 #깨달음 #마음공부 #무상 #열반 #부처 #사구게 #불교경전 #참된진리 #명상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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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0) | 2024.09.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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