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경의 의미와 현대적 해석
천수경은 불교 경전 중에서도 매우 유명하고 널리 독송되는 경전 중 하나입니다. 천수경이란 이름 그대로, 천 개의 손과 눈을 가진 관세음보살님의 위신력을 찬탄하고 기원하는 경전입니다.
심오한 의미: 천수경은 관세음보살님의 무량한 자비심을 찬탄하며, 모든 중생의 고통을 구제하고자 하는 바람을 담고 있습니다. 천 개의 손과 눈은 모든 중생을 구제하고자 하는 관세음보살님의 광대한 자비심과 지혜를 상징합니다.
현대적 해석: 현대 사회에서 천수경은 단순히 불교 경전을 넘어, 스트레스 해소와 마음의 안정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천수경을 독송하면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고된 현실 속에서도 희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위한 기도를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나눔의 정신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하루 한 번 독경하라"는 말의 의미
"하루 한 번 독경하라"는 말은 천수경을 매일 꾸준히 독송하라는 의미입니다. 꾸준한 독송을 통해 마음을 정화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활 속에 실천하려는 노력을 강조합니다.
"경험하지 않은 자 입닥쳐라"는 말의 의미
이 말은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보지 않고 함부로 말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불교에서는 직접 체험하고 깨달음을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남의 경험을 함부로 평가하거나 부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불교 경전에 대한 해석은 개인의 수행과 깨달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경험을 존중해야 합니다.
"우리를 자비로, 가피로, 공덕으로, 보살행으로"의 의미
자비: 모든 중생을 사랑하고 고통에서 구제하려는 마음
가피: 부처님이나 보살님의 특별한 은혜
공덕: 선한 일을 함으로써 얻는 복
보살행: 모든 중생을 위해 불도를 닦는 행위
이러한 것들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으며,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악업극복, 항마진언, 액운제거, 희망봉"의 의미
악업극복: 과거에 지은 나쁜 업을 없애고 좋은 업을 짓는 것
항마진언: 악마를 물리치는 진언
액운제거: 나쁜 기운을 없애고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는 것
희망봉: 어려움을 이겨내고 새로운 희망을 찾는 것
이러한 단어들은 불교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우리가 삶 속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한 수행과 정신적인 성장을 의미합니다.
한국 불교 의식에서 필수 독경
그만큼경전의 의식적 찬송은 종종 절, 제물, 명상과 같은 다른 수행과 함께 진행되어 신체, 언어, 그리고 정신을 모두 활용하는 전체적인 영적 경험을 만들어냅니다.
천개의 손과 눈의 상징적 의미
천 개의 손과 눈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이미지는 그의 무한한 연민과 모든 유정을 도울 수 있는 전능한 능력을 상징합니다. 각 손과 눈은 그의 경계심과 도움을 줄 준비가 된 측면을 상징합니다.
이 상징주의는 관세음보살의 헤아릴 수 없는 연민과 모든 형태의 고통을 다루고 영혼을 제공할 수 있는 보호자이자 안내자로서의 그의 역할에 대한 생각을 강화합니다.
한국불교의 중요성
한국 불교도들에게 천주경은 단순한 텍스트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그들의 신앙과 헌신의 살아있는 표현입니다. 경전을 암송하는 것은 자신의 마음에 연민을 기르고, 관세음보살과 더 가까운 관계를 발전시키고, 모든 존재의 이익을 위해 그의 무한한 자비를 구하는 방법으로 여겨집니다. 이 수행은 상호 연결성과 깨달음으로 가는 길로서 연민의 중요성에 대한 더 광범위한 불교 가르침을 반영합니다.
千手經 (천수경) 한문원문문
보례진언
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저희 이제 한 몸에서 다함 없는 몸을 내어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온세계 두루계신 삼보님께 절하옵니다.
遍在三寶殿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3번)
정구업진언 (입으로 지은 죄를 청청케 하는 진언)
淨口業眞言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번)
오방내외안위제신 진언 (오방내외 모든 신중을 편안하게 모시는 진언)
五方內外安慰諸神 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번)
개경게 (경전을 펴는 게송)
開經偈
무상심심미묘법 위없이~ 심히깊은 미묘한법을
無上甚深微妙法
백천만겁난조우 백천만겁 지난들~ 어찌만나리
百千萬刧難遭遇
아금문견득수지 제가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니니
我今聞見得受持
원해여래진실의 부처님의 진실한뜻 알아지이다.
願解如來眞實義
개법장진언 (법장을 여는 진언)
開法藏眞言
옴 아라남 아라다 (3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천수천안 관음보살
千手天眼 觀自在菩薩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광대하고 원만하며 걸림없는 대비심의
廣大圓滿 無碍大悲心
대다라니 계청 다라니를 청하옵니다.
大陀羅尼 啓請
계수관음대비주 자비로운 관세음께 절하옵나니
稽首觀音大悲呪
원력홍심상호신 크신원력 원만상호 갖추시옵고
願力洪深相好身
천비장엄보호지 천손으로 중생들을 거두오시며
千臂莊嚴普護持
천안광명변관조 천눈으로 광명비춰 두리살피네.
千眼光明遍觀照
진실어중선밀어 진실하온 말씀중에 다라니펴고
眞實語中宣密語
무위심내기비심 함이없는 마음중에 자비심내어
無爲心內起悲心
속령만족제희구 온갖소원 지체없이 이뤄주시고
速令滿足諸希求
영사멸제제죄업 모든죄업 길이길이 없애주시네.
永使滅除諸罪業
천룡중성동자호 천룡들과 성현들이 옹호하시고
天龍衆聖同慈護
백천삼매돈훈수 백천삼매 한순간에 이루어지니
百千三昧頓薰修
수지신시광명당 이다라니 지닌몸은 광명당이요
受持身是光明幢
수지심시신통장 이다라니 지닌마음 신통장이라
受持心是神通藏
세척진로원제해 모든번뇌 씻어내고 고해를건너
洗滌塵勞願濟海
초증보리방편문 보리도의 방편문을 얻게되오며
超證菩提方便門
아금칭송서귀의 제가이제 지송하고 귀의하오니
我今稱誦誓歸依
소원종심실원만 온갖소원 마음따라 이뤄지이다.
所願從心悉圓滿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지일체법 일체법을 어서속히 알아지이다.
願我速知一切法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지혜안 지혜의눈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願我早得智慧眼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도일체중 모든중생 어서속히 건네지이다.
願我速度一切衆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선방편 좋은방편 어서어서 얻어지이다.
願我早得善方便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승반야선 지혜의배 어서속히 올라지이다.
願我速乘般若船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득월고해 고통바다 어서어서 건너지이다.
願我早得越苦海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득계정도 계정혜를 어서속히 얻어지이다.
願我速得戒定道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등원적산 열반언덕 어서어서 올라지이다.
願我早登圓寂山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속회무위사 무위집에 어서속히 들어지이다.
願我速會無爲舍
나무대비관세음 자비하신 관세음께 귀의하오니
원아조동법성신 진리의몸 어서어서 이뤄지이다.
願我早同法性身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칼산지옥 제가가면 칼산절로 꺽여지고
我若向刀山 刀山自摧折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화탕지옥 제가가면 화탕절로 사라지며
我若向火湯 火湯自消滅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지옥세계 제가가면 지옥절로 없어지고
我若向地獄 地獄自枯渴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귀세계 제가가면 아귀절로 배부르며
我若向餓鬼 餓鬼自飽滿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수라세계 제가가면 악한마음 선해지고
我若向修羅 惡心自調伏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축생세계 제가가면 지혜절로 얻어지이다.
我若向畜生 自得大智慧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南無觀世音菩薩摩訶薩 南無大勢至菩薩摩訶薩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南無千手菩薩摩訶薩 南無如意輪菩薩摩訶薩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南無大輪菩薩摩訶薩 南無觀自在菩薩摩訶薩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南無正趣菩薩摩訶薩 南無滿月菩薩摩訶薩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南無水月菩薩摩訶薩 南無軍茶利菩薩摩訶薩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南無十一面菩薩摩訶薩 南無諸大菩薩摩訶薩
나무본사 아미타불 (3번)
南無本師 阿彌陀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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