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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성취불교장엄염불]사대각리여몽중 나무아미타불 四大各離如夢中

마음공부

by 수자령천도업장소멸 소원성취불교기도발원문 2024. 6. 18. 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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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각리여몽중 나무아미타불 四大各離如夢中

사대각리여몽중 나무아미타불 四大各離如夢中
육진심식본래공 나무아미타불 六塵心識本來空
욕식불조회광처 나무아미타불 欲識佛祖廻光處
일락서산월출동 나무아미타불 一落西山月出東

장엄염불 해석
사대 각각 여의는 것 꿈속같이 알고 나서 육진부터 심식까지 본래부터 공한 것을 
부처 조사 비친 곳을 정성 다해 알려 하면 서산에는 해가지고 동쪽 달은 오르 누나.
사대각리여몽중 나무아미타불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 장엄염불 해석
사대각리여몽중(四大各離如夢中):

사대각리여몽중 나무아미타불 해석 (상세)

1. 전체 시 해석

이 시는 우리 몸과 마음이 덧없고 허망하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한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2. 각 구절 깊이 있는 해석

  • 사대각리여몽중 (四大各離如夢中):
    • 사대 (四大): 땅, 물, 불, 바람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입니다.
    • 각리 (各離): 각각 흩어진다는 뜻입니다.
    • 여몽중 (如夢中): 꿈속과 같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사대각리여몽중"은 우리 몸이 땅, 물, 불, 바람이라는 기본 요소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는 끊임없이 변하고 사라지는 덧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마치 꿈속에서 흩어지는 것과 같다는 비유를 통해 우리 몸의 허망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육진심식본래공 (六塵心識本來空):
    • 육진 (六塵): 눈, 귀, 코, 혀, 몸, 의식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여섯 가지 매개체입니다.
    • 심식 (心識): 육진을 통해 인식한 정보를 처리하고 판단하는 마음 작용을 의미합니다.
    • 본래공 (本來空): 본래부터 공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육진심식본래공"은 우리가 세상을 인식하는 여섯 가지 매개체와 그 매개체를 통해 얻은 정보를 처리하는 마음 작용 또한 본래부터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끊임없이 변하고 사라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육신과 마음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하기 때문에, 어느 것도 영구히 존재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욕식불조회광처 (欲識佛祖廻光處):
    • 욕식 (欲識): 욕망으로 뒤덮인 마음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불조 (佛祖): 부처님을 존칭하는 말입니다.
    • 회광처 (廻光處): 부처님의 빛이 비추는 곳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욕식불조회광처"는 우리가 욕망에 blinded되어 진실을 바라볼 수 없을 때, 부처님의 가르침을 통해 진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부처님은 이미 깨달음을 얻으셨고, 우리에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해 주셨습니다.
  • 일락서산월출동 (一落西山月出東):
    • 일락 (一落): 해가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서산 (西山): 서쪽 산을 의미합니다.
    • 월출동 (月出東): 달이 뜨는 것을 의미합니다.
    • 동산 (東山): 동쪽 산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일락서산월출동"은 세상의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고 순환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은 변하지 않고 영원히 존재하며, 우리에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해줍니다. 마치 해가 지고 달이 뜨는 것처럼, 세상의 모든 것은 변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은 변함없이 우리에게 빛을 비추어줍니다.

3. 시 전체에 담긴 메시지

이 시는 우리 몸과 마음이 덧없고 허망하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한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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